동거 따로' 두 집 살림을 하는 생활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작년, 큰 인기를 모은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에서도 동거에 대한 모습이 묘사된다. 대중에게 가장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영화라는 매체에서 ‘동거’를 소재로 다룬 것은 우리 사회에서 ‘동거’라는 것이 표면화되었음을 의미한다
한 사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많은 변화를 가져와, 성행위는 아름답고 행복한 것이며, 사랑하는 이성 간의 진실한 애정표현의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노인의 성행위에 대해서만은 노인 스스로뿐 아니라 사회 전체가 아직까지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젊은 남녀 간의 사람표현은 아름답게
발생하고 있다. 또한 가족의 보호기능이 약화되는 것에서 오는 문제가 증가되고 있으며 경제적 부양의 문제, 즉 가족소득 문제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사회의 가족의 특징으로 특징하고 있는 동거부부, 계약결혼, 무자녀가족, 재혼가족, 독신가족, 동성애가족, 비동거 가족, ......<중 략>
현대 결혼 예식의 형성과정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다.
결혼에 대한 종교적 고찰에서는 각각의 종교(기독교, 불교, 이슬람교)가 결혼에 어떤 의미를 두고 있는 지를 조사해 보았다. 세계의 3대 종교라고 할 수 있는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는 이미 그 역사가 수 천년 이상(이슬람교 - 1400년 기독교 -2000
동거란 결혼을 전제로 하거나 사랑해서 하는 것 이외에도 외로움, 생활비 절약, 호기심, 성적 욕구 충족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결혼 전의 남녀가 같이 생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동거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현대인들은 사전적 정의보다는 문화적 정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대중매
사회구성원 간의 또 다른 갈등을 가능케하는 의미로도 받아들일 수 있다.
동성애자의 법적 권리보호 문제가 다른 소수자 문제와 달리 소극적 평등 권 보장에 대해서조차 사회적 합의를 얻지 못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보았다.
첫째 는 동성애자 권리보호 문제는 다른 소수자 문제와는
여성의 취업이 증가하면서 인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현재 아직도 미혼모의 인식 시각은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이 공존해져 있다. 이런 현재의 미혼모 문제를 살펴보며 그것에 대한 해결방안과 현재 대중문화 속에는 미혼모를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70년대 우리나라 대학가에는 미팅이 최대 관심사로 등장하면서 이성 교제는 좀더 활발하고 자유로워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당시에도 애정 표현은 대단히 조심스러웠다. 70년대 후 반 어느 대학에서는 영화 러브스토리의 주인공인 두 남녀가 흰 눈이 가득 쌓인 교정 위에서 부둥켜안고 뒹굴다 총장의
기독교 및 유태교의 교리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20세기를 넘기면서 이 결혼제도가 큰 변화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고 있다. 성 개방 물결과 함께 여성들이 경제력을 갖게 되고, 육아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성의식 또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성에 대한 의식이 바뀌어가면서 오늘날의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과제로 제시된 보웬이 주요 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을 살펴보면서 그가 제시한 다른 주요 개념들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이 나에게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다양한 우리 사회의 가족